최근 업종을 막론하고 고객만족 경영이 우선시 되면서 그 무엇보다 고객 관리 및 서비스의 전문성 평가의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다. 이러한 흐름에 맞춰, 고객만족 서비스 분야의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CS 리더스 자격’이 유망자격증으로 떠오르고 있다.
◆CS Leaders(관리사) 자격이란
(사)한국정보평가협회가 주관하는 국가공인 CS Leaders(관리사) 자격은2009년 지식경제부로부터 국가공인 인증을 받은 고객만족(CS: Customer Satisfaction) 서비스 분야 자격증이다.
고객만족 서비스의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실제 생활과 비즈니스에서 효율성과 실용성을 달성하기 위해 CS기획, 고객응대, 고객감동을 극대화할 수 있는 실무적 지식 능력을 평가하는 것이다.
기존 타 기관에서 시행하는 CS관련 민간자격은 단순히 매너 및 예절, 화법, 의복 등에만 한정하여 초점을 맞춘 반면 국가공인 CS리더스 자격은 경영기법, 마케팅 실무, 컨설팅, 고객만족서비스 전략, 리더십 등 사업 전반에서 실질적으로 적용이 가능한 내용을 평가해 즉시 전력으로 투입 가능한 인재의 양성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자격 취득시 혜택
CS 리더스 관리사 자격증은 국가자격 취득자와 동일한 대우를 받을 수 있는 국가공인자격이다. 취업 및 전직 시 공식적 역량의 증명이 가능하며, 공기업 채용·보수·승진에서 가산점을 부여 받을 수 있고, 공무원 인사고과 반영은 물론, 협약된 기업체에서의 입사채용 우대가 가능하다.
현재 (주)KT, (주)MBC아카데미 및 15개 지역 MBC, 삼성전자서비스(주), 오케이캐쉬백서비스(주), 한국철도공사, 국민건강보험공단, 한국도로공사, 부산은행 등 기업체 및 기관에서 신입·경력사원 채용이나 인사 고과 반영 시 가산점 부여하거나 또는 우대하고 있다.
◆CS리더스 자격증 내용
검정내용은 ▲CS개론, ▲CS 전략론, ▲고객관리 실무론으로 나뉜다. 우선 CS 개론에서는 기업에서 요구하는 고객 중심의 고객만족경영을 실행하기 위한 필수 조건으로 다양한 고객 중심의 서비스 제공 방법을 숙지한다. 또 변화된 서비스 리더십의 경영기법을 바탕으로 혁신적인 고객만족실천 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한다.
CS 전략론에서는 고객만족을 위한 차별화된 마케팅 기법과 서비스 프로세스 적용, 성공하는 기업의 서비스 혁신과 차별화 전략에 대해 이해하고 실무에 적용하는 방법과 CS마인드 및 컨설팅을 통한 비전 수립·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하게 된다.
마지막으로 고객관리 실무론은 기업 서비스 품질의 향상과 제품 판매를 위한 마케팅 기법을 이해하고 고객 접점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고객들의 서비스 요구사항에 대한 대처능력과 실무처리능력, 고객의 수준과 변화에 대응하는 맞춤식 고객만족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법에 대한 실무 능력을 평가한다.
한국정보평가협회 관계자는 “CS Leaders(관리사) 자격은 고객만족경영이 화두가 되는 현재 바로 실무에 투입될 수 있는 인재양성을 위한 교육에 초점을 맞춘다”며 “기업이 원하는 인재,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가 가능한 능력을 갖추고 증명하는 것이 바로 CS Leaders(관리사) 자격 이다”고 전했다.
각 과목당 5지선다형 객관식 30문항씩 총90문항이 출제된다. 시험시간은 90분이다. CS리더스 자격증 시험은 연중 6회 실시되며 시험접수는 (사)한국정보평가협회 홈페이지(www.kie.or.kr)를 통해 온라인으로 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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